블로그와 게시판의 다른점
[List][Prev][Next]
블로그와 게시판의 차이는? [ Preview ]

출처: http://hochan.net/archives/2003/06/12@01:14AM.html
블로그에 관한 글이 아주 많은 호찬님의 블로그에서 퍼온것입니다.


블로그에 대해서 관심이 조금이라도 있고 처음 접해보는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 하는 것은 기존의 홈페이지나 게시판과 다른 점이 무엇인가라는 의문일 듯 합니다. 그 중에서도 역시 게시판과의 차이점에 대한 것이 더욱 큰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국내에는 '제로보드'라는 매우 훌륭한 게시판 솔루션과 게시판 기반으로 활성화된 세계 최대 규모의 Daum 까페가 있기 때문(커뮤니티이므로 성격은 좀 다르지만)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잘 쓰고 있고 불편한 점도 없는데 굳이 잘 알지도 못하는 블로그를 왜 써야 하느냐는 것이죠.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와 게시판의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는, 블로그가 기술적으로 고유링크(permanet link)를 기반으로 한 마이크로 콘텐트로서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각각 하나의 엔트리(entry, 글)가 (시스템을 수정하지 않는 이상) 변하지 않는 고유한 영구적인 링크를 가지고 있고, 그 고유링크는 방문자를 위해서 블로그의 어느곳이나 전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견고한 고유링크는 '하이퍼링크로 이루어진 구조'라는 웹의 기본원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으므로 더욱 활발하게 웹의 이곳저곳에서 링크되고 교환되고 인용됩니다. 그리고 그것의 당연한 결과로 하나의 엔트리 중심으로 의사소통이 일어나고 담론이 형성됩니다. (이 과정은 역시 뒤바뀔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시판의 경우는 개별 게시물의 링크가 하부에 숨어있습니다. 전면에 들어나 있는 것은 게시물의 제목, 번호, 해당 게시판의 링크뿐만일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해당 게시물의 속성 등을 추적해서 링크를 알아낼 수는 있지만 이 링크는 사용자 중심의 링크 구조가 아닙니다.

링크 구조를 비교해 보면,
- 블로그의 경우: http://hochan.net/archives/2003/06/000229.html
- 게시판의 경우: http://www.nzeo.com/bbs/zboard.php?id=cgi_tip&no=4235

블로그의 링크 구조는 엔트리의 생성일을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고 블로그 운영자 임의로 그 구조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반면, 게시판의 그것은 게시판 시스템의 내부 설계에 따라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 한 예를 통해서 마이크로 콘텐트 관리 시스템으로서의 블로그의 고유링크에 대한 고려를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측면 중 한 예에 불과할 것입니다. 레베카 블러드의 책 중에 이런 말이 나오더군요. "weblogs are hard to describe but easy to recognize." 설명은 어렵지만 알기는 쉽다. 정곡을 찌른 말이 아닌가 합니다.

자신이 사용하던 익숙한 도구를 버리고 블로그를 써야할 지 말아야 할 지 고민하는 분들께는 과감하게 뛰어들어 보시라고 권해드리고도 싶습니다. 하지만 현재 국내의 대형 블로그 서비스들로는 블로깅의 진정한 즐거움을 느낄 수 없는 부분이 너무 많다는 것이 안따까울 뿐입니다. 계속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는 있습니다.



<%//# DataBinder.Eval(Container.DataItem, "album_title") %>
<%//# DataBinder.Eval(Container.DataItem, "contenttype") + " views" %>
link list for hairwigbeautyshop.com ::
Javascript Source List :